오늘배운것

나이들 수록 더 멋지고 활력있게 사는 사람은? 6가지가 있다!💃🕺🕴🏃‍♀️🏃‍♂️

왕사랑 2022. 10. 9. 07:19
728x90

오늘은 유튜브에서 놀심(놀면서 배우는 심리학) 채널의 영상을 하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강연자 소개

트라이씨 심리경영연구소 구자복 대표
- 중앙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박사
- 중앙대학교 교양학부대학 강사
- 미래에셋증권 HR본부장
- 미래에셋증권 경영관리본부장
저서 『오십, 인생의 재발견』 등

ㅡ6가지 자본을 가진 사람들! 나이들 수록 더 행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내용을 알아볼까요!

1. 신체적 자본 > 건강(운동)
2. 경제적 자본 > 돈(마음의 여유)
3. 지적, 인지적 자본 > 기여
4. 사회적 자본 > 네트워크(문제 해결에 도움)/ 배우자
5. 심리적 자본 > 갱년기
6. *정체성 자본 > 나에 대해 알기

✔️신체적 자본
건강함! 건강을 잃는다면 모든 것을 잃는다는 말이 있듯이.. 운동합시다 우리 모두!! 꼭 저는 오래오래 수영하기, 자전거 타기, 요가, 탁구, 골프 등을 하고 싶어요. 수영과 자전거로 유산소를 파워요가를 통해 근력을 키우고, 골프와 탁구는 즐거움을 얻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물론 이 모든 것들 역시 건강이 있어야 가능하겠지요.



✔️경제적 자본
돈!💸💵💴💶💷💳🪪💎
돈이 돈을 벌 수 있는 구조가 아닌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로 먹고사는 문제에 너무 급급하다면 나머지를 생각할 여유가 없다.
(돈이 돈을 버는 구조 우리도 할 수 있어요! 엄청난 재벌은 아니더라도, ㅠㅠ 이루고 싶습니다.)

돈=여유 군요! 돈이 있어야 여유가 있고, 다양한 고민들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겠네요. 저에게도 중년 이후의 삶에 여유가 가득 차 고뇌하고 번뇌하고, 다양한 경험을 하며 살아가면 좋겠습니다.

✔️지적자본/ 인지적 자본
내가 가진 통찰과 지혜를 통해,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그런 자본입니다. 삶에 호기심을 가지고 변화에 관심을 가지며 배우려는 자세!
잊지 말아야 할 것 같아요. 시간이 흐르면서 새로운 젊은이들의 삶과 변화에 무감각하고, 새로 배울 생각은 안 했던 점을 반성합니다.

끊임없이 배우고 기여하며 공헌할 수 있느냐?
-> 지적/인지적 자본을 가지고 있는가?


✔️사회적 자본 '네트워크'

대부분의 삶의 문제들은 사회적 관계를 통하여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점을 이해 못 했는데요! 주변에 한 사례를 생각해보니 아버지께서 직장을 구하실 때나 어쩐 상황에서 조언을 구하실 때에도 이런 네트워크가 매우 중요하더라고요. 그래서 아버지께서도 관계들을 소중하게 여기고 지켜오고 계셨어요

'내가 얼마나 많은 이들을 아는가? 내가 얼마나 많은 사람과 교류하고 있는가?'

인싸 재질이 아닌, 저에게는 조금 어려운 것 같습니다.ㅎㅎ

+) 또한 사회적 관계중 가장 중요한 관계는 항상 곁에 있어서 고마운 것을 알기 어렵다는 '배우자'였습니다!



✔️심리적 자본
이 부분에서는 주로 남성의 갱년기에 대한 내용을 많이 다룹니다. 48~52세 사이에 대부분의 여성들이 갱년기를 맞는 것과 달리, 남성의 갱년기는 스펙트럼이 꽤나 넓다고 합니다 예를들먼 49~59세처럼요. 그래서 갱년기가 왔는지 잘 모르신다고 하네요.

ㅡ갱년기 주요 증상: 노안, 만성질환, 흰머리

갱년기의 시기에는 다양한 감정들이 휘몰아칠 수 있으니 이 감정을 잘 다스리라는 것일까요?! 이 부분만 이해하지 못하였어요.




✔️정체성 자본
마지막 자본인 정체성 자본! 퇴직 후에 내가 어딘가에도 속하지 않고, 명함이 없어진 때.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어려울 때. 나를 설명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자아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

⭐️ 모든 세대들 역시 삶에서 배움의 자세를 갖는 것이 매우 매우 중요하다! 꼭 학원에 가서 무언가를 배우지 않더라도. 유튜브로 투자 공부를 하거나, 도서관에서 독서를 하거나 등..


✔️정체성 알아보기


⭐️나의 인생 돌아보며
주요한 사건을 적기> 내가 어떠한 사건(직장 구하기, 연애 등)에서 어떤 선택을 했는지를 보면
내가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내가 잘하고 좋아하는 것 찾기> 누구에게나 있다!




마지막으로 감명 깊었던 대표님(작가님)의 말을 소개하며 마칩니다.



⭐️ 어떤 것을 얻고 싶나?
보다 선행되어야 할 질문으로

내가 어떤 고생을 감내할 준비가 되어 있느냐?

저도 늘 새로운 것에 도전할 때에
이 질문을 먼저 마음에 새겨야겠습니다.




전체 영상을 보고 싶은 분👇👇요기입니다.

https://m.youtube.com/watch?v=EP7XPssGw2k



왕 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