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만큼 자란다(교육 정보)

청주 고인쇄 박물관 엄마랑 견학하기😁 😊근현대 인쇄전시관🙌🙌

왕사랑 2022. 4. 24. 19:40
728x90

근현대 전시관에서 체험을 마친 후에 계단을 통해
1층으로 내려가 보았습니다.



일층에 도착! 거대한 작품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바벨탑

👉작품명 : 바벨탑 1446(노주환 2003작)
찬란한 금속활자 문화를 꽃피우고, 세계에서 가장 과학적인 문자인 한글을 만들어 사용한 우리 민족의 창조성을 형상화한 작품이라고 하네요

보라색 바벨탑

색깔도 바뀌어요 ㅎㅎ

초록색 바벨탑


글자들로 만들어진 바벨탑 안에서는
다양한 메시지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저도 하나 찾았네요! 찾으셨나요?

용서하는 곳에 사랑이 있다

다양한 문장들이 있으니 한번 동행자와 찾기 해보셔도 재미있을 거 같아요



근대 조판 변천사

근대 조판 변천사에 대해서도 설명되어있습니다.

탑을 지나가면 다양한 인쇄 관련 사진들도 볼 수 있습니다.



그다음에는 인쇄 6가지 과정을 설명해 두었는데요
자모 조각하기가 가장 첫 번째입니다.

1. 자모의 제조


두 번째 단계는 활자의 주조!

2. 활자의 주조

세 번째 단계는 문선입니다.

3. 문선

문선공이 활자를 찾는 과정인 것 같습니다 :)



4. 조판

문선공이 고른 활자를 이용하여 원고에 맞게 판을 짜는 작업입니다. '식재'라고도 하고요. 자간을 띄울 때 쓰는 공목, 행간을 벌리기 위한 행간목등 다양한 재료가 사용됩니다.


5. 교정

다섯 번째는 시험인쇄와 교정이네요~!
종이를 올려 두고 손잡이를 돌려 종이에 찍은 후 오탈자는 없는지 확인해 봅니다.


6. 인쇄

마지막으로 교정까지 완료하면 끝!
우리나라의 인쇄 기술은 정말 멋지고 대단합니다



전시를 다 마치고 나오는 부분에 영상실이 있네요~!
살짝쿵 들린 후에 밖으로 나왔습니다.


우와아 꽃이 정말 많이 피었어요|


아름다운 꽃들 실컷 보고 고인쇄 박물관으로 향합니당


입구에 금속활자 주조 시연과 체험교실이 안내되어 있네요~



고인쇄 박물관 해설도 미리 예약하시면 들을 수 있답니다(한 시간 정도 소요)

☎️문의전화: 043-201-4266


여러분 직지의 완전한 이름 뜻에 대해 알고 계셨나요?
저는 이번에서야 더 확실하게 알았네요!

백운: 직지를 편찬한 스님의 호
화상: 스님을 높여 부르는 말
초록: 중요한 부분만 발췌함
불조: 석가모니와 스님
직지: 바로 가리킨다
불교 경전과 가르침을 요약한 책이 직지!라고 할 수 있네요~^^
👉백운화상 초록불조 직지심체요절!
한국의 금속활자 기술 자랑스럽습니다.🤗🤗

직지연표
금속활자

이 조형물은 그림자를 보지 않으면 무엇인지 알 수 없었을 거 같아요 ~_~ 예뻐서 찍어봅니다.




👉유네스코 직지상
유네스코 직지상이란 것이 있네요! 9월 4일 직지의 날에 기록문화유산 보존과 활용에 크게 기여한 개인과 단체에게 수여한다고 합니다.


오륜행실도

오륜행실도의 그림이 정말 섬세합니다.
속눈썹 정도의 두께인 듯해요. 한참을 쳐다보았어요.


애니메이션 상영

나리와 도치의 시간여행 애니메이션을 상영 중입니다
잠깐 앉아서 쉬어갔어요~!


청주 1인 1책 내기 작품

다른 전시실에 가니 청주에서 주최하는 1인 1 책 내기 책들이 전시되어있었어요. 이 책은 정말 흥미로운 책이었어요! 머리 감기 싫어하는 아이들이 보면 딱일 듯요 ☺️ 구매하고 싶었는데 판매처가 있을지 모르겠네요.
👉머리카락 잔디가 자라다니

증강현실 체험

조금 더 걷다 보니 나갈 즈음 조판 증강현실 체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엄마랑 저랑 신나게 몸을 흔들어서 조판 완성! 완성 후에는 사진을 찍을 수 있어요!!

자..! 대망의 마지막 전시
직지 영상과 아름다운 풍경들이 펼쳐지는 곳이에요
한참을 넋 놓고 감상하였답니다. 사진 찍기에도 굿👍

아름답죠? 실제로 보면 더 좋아요~!

온 벽면을 가득 채운 글자들!! 환상입니다.




날씨 좋은 날 도시락 챙겨서 나들이 나오셔도 좋을 듯합니다~ 앉아서 식사할 자리도 많이 있네요



마지막으로 근현대 체험관 체험 안내드리고 마칩니다
(머그컵을 구매한 뒤에 하는 체험도 있다고 하네요)



직지 최고!
왕사랑




고인쇄 박물관 4월 나만의 감성 액자 만들기 체험🙌 - https://kinglove.tistory.com/m/6

고인쇄 박물관 4월 나만의 감성액자 만들기 체험🙌

오늘은 엄마와 함께 고인쇄 박물관에왔어요~ 근현대 인쇄 전시관에서 나만의 액자 만들기 체험을 신청해 두었거든요! 👇👇👇👇👇👇요기 주차를 하시고 근현대 인쇄 전시관으로 고고! 청주

kinglove.tistory.com

감성 액자 만들기 체험글도 한번 읽어보셔요!